본문 바로가기
투자잡썰

종근당 주가가 기대되는 이유(나파벨탄, 보톡스)

by 빌리키드 2020. 12. 19.

종근당 주가가 기대되는 이유(나파벨탄, 보톡스)

지난 18일 종근당 주가가 25.84% 상승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근단 주가를 상승시킨 나파벨탄 재료와, 종근당 주가를 기대하게 만드는 보톡스 재료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근당 주가를 상승시키는 나파벨탄

 

종근당 나파벨탄

종근당은 급성 췌장염 치료제나 혈액 항응고제로 쓰이는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을 코로나 19 치료제로 개발중인데요. 나파벨탄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세포 침투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 분해효소 'TMPRSS2'를 억제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종근당은 지난 6월 한국 파스퇴르연구소, 한국원자력의학원과 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국내와 러시아에서 나파벨탄 임상 2상 시험에 착수했는데요. 

 

종근당은 최근 호주 식약처로부터 코로나 19 종식을 위한 대규모 3상 임상시험 프로젝트 ASCOT에 참여 승인을 받게 되어, 한국, 러시아를 포함하여 멕시코, 세네갈,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총 7개국의 약 2,440명의 코로나 19 환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실험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SCOT 임상은 호주 멜버른 대학의 감염병 전문 연구기관인 피터 도허티 연구소가 주도하고 호주, 뉴질랜드와 인도에서 70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하는 글로벌 대규모 임상실험입니다. 이를 통해 종근당의 기술력과 나파벨탄의 코로나 19 치료제로써의 가능성이 인정받는다는 평가를 많은 사람들이 하게 되었고, 이것이 최근 종근당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현재 종근당은 피험자의 모집, 약물 투약이 모두 완료된 상태로 결과를 확인하는 중이며, 임상이 최종 완료되면 국내에서 내년 1월부 나파벨탄 판매 조건부 허가에 대한 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의 종근당 주가를 끌어올린 것이 나파벨탄 덕이라면, 추후 종근당의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재료는 보톡스라고 생각하는데요. 

종근당 주가 상승의 또 다른 축, 보톡스

어제 올려드린 대웅제약 포스팅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

2020/12/18 - [투자잡썰] - 대웅제약 주가, 보톡스 분쟁 패소에도 상승한 이유는?

 

대웅제약 주가, 보톡스 분쟁 패소에도 상승한 이유는?

대웅제약 주가, 보톡스 분쟁 패소에도 상승한 이유는? 2016년부터 시작된 대웅제약과 메디톡스 간의 보톡스 분쟁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메디톡스의 손을 들어주며, 일단락된 것으로

lazyivnt.tistory.com

지난 17일 대웅제약과 메디톡스의 ITC 균주 소송의 최종 판결이 대웅제약의 패소로 마무리되었지만, 어느 한쪽이 이겼다고 말하긴 애매한 결과기 때문에 대웅제약의 주가가 오히려 상승하는 일이 있었는데요. ITC는 메디톡스의 균주가 영업비밀이 아니라는 대웅제약을 수용했기 때문에, 기존 10년 판매금지 판결을 21개월로 줄이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고 대웅제약이 제조 공정을 도용하지 않았다고 판단하진 않았기 때문에 대웅제약의 판매금지 처분이 아예 없어지진 않은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메디톡스, 대웅제약 모두 50점짜리 성적표를 받은 셈이죠. 이렇게 두 회사가 균주를 가지고 치고받고 있는 와중에 조용히 국내 보톡스 시장의 출사표를 던진 회사는 바로 종근당입니다. 

 

종근당은 보톡스 시장 후발주자인 휴온스글로벌과 제휴를 맺고, '원더톡스'라는 보톡스를 개발 중인데요. 하지만 확인하고 넘어갈 부분은 원더톡스의 경우 휴온스글로벌이 제조, 생산만 하고, 종근당은 이 원더톡스를 판매만 한다는 점입니다. 보톡스가 돈이 된다고 판단한 종근당은 지난해 6월 유럽 소재 연구기관과 보툴리눔 톡시 균주의 상용화 라이선스 도입 계약을 체결하고, 보톨리눔 톡신 시장 진출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전임상 연구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종근당은 충북 오송에 보톨리눔 톡신 사업을 위한 공장을 설립하고, 대웅제약, 제테마 등에서 보톡스 관련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던 인사를 바이오 부문 총괄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등 보톡스 전쟁에 뛰어들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현재 국내 보톡스 시장은 휴젤이 시장 점유율 1위이고, 시장 점유율 2,3위인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이 치고받고 싸우면서 1위와의 격차가 어느 정도 벌어진 상황인데요. 현재로서는 휴젤, 메디톡스, 대웅제약 3강 구도가 유지되겠지만, 소송이 장기화되고 종근당의 투자가 빛을 발하기 시작하는 때에는 그 기대감으로 종근당의 주가까지 확실하게 상승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 글은 투자자에게 주의사항 등 정보를 전달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