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원 진다키트가 엑세스바이오 주가에 미칠 영향
씨젠을 시작으로 열리기 시작한 코로나 19 진단키트 시장에서
2020/12/06 - [투자잡썰] - 씨젠 주가 더 상승할 수 있을까?
엑세스바이오가 코로나 19 항원 신속진단키트를 들고 나오며, 진단키트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세스바이오의 코로나 19 항원 신속진단키트의 의미와, 엑세스바이오의 코로나 19 항원 신속진단키트가 엑세스바이오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세스바이오의 코로나 19 항원 신속진단키트는?
코로나 19를 진단하는 방식은 크게 PCR, 항원 진단, 항체진단 3가지로 나눠집니다.
기존 코로나 19 진단은 검사 후 감염 여부까지 시간이 가장 오래 소요되지만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진 PCR 검사가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 코로나 확진자수가 5,000만 명을 넘어가는 엄청난 확산세를 보여주면서 코로 검체를 체취해 PCR 장비로 유전자를 증폭시켜서 코로나 감염 여부를 판별하는 기존 PCR 방식으로는 도저히 그 속도를 따라갈 수 없게 되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코로나 19를 진단할 수 있는 항원, 항체진단에 대한 수요가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항체진단의 경우 항원 진단처럼 15~20분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코로나 19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혈액을 채취해서 검사해야 한다는 점이 번거로운 데다가 검사의 정확도 또한 PCR이나 항원 진단 방식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약점입니다.
하지만, 항원진단의 경우 콧속 이물질만 키트로 채취하기만 하면 되고, 정확도는 PCR과 비슷하지만 PCR처럼 별도의 검사장비가 필요하지 않아서 번거롭거나 비용이 높지 않고, 검사시간은 항체진단과 비슷하게 짧기 때문에 코로나 19가 확산될수록 항원 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은 명확한데요.
엑세스바이오는 퀴델, 루미라디엑스UK, 벡톤디킨슨, 애보트 등 미국과 영국의 유수의 진단 전문기업 다음으로 국내 최초이자 글로벌 6번째 FDA 승인을 받은 진단키트 생산기업이 되었습니다.(추후에 셀트리온의 항원 진단 키트 또한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항원 진단키트 중 하나인 애보트의 BinaxNOW의 경우 민감도 97.1%, 특이도 98.5%의 성능을 가졌다고 알려졌는데 엑세스바이오의 케어스타트의 경우 민감도 88.4%, 특이도 100%로 애보트의 못지않는 성능을 가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이론적으로는 민감도 95% 이상의 항원키트 제작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엑세스바이오의 이 뛰어난 코로나 19 항원 신속진단키트는 엑세스바이오의 주가를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항원 신속진단키트는 엑세스바이오 주가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FDA에 승인을 받은 엑세스바이오의 항원 진단키트가 다른 FDA 승인을 받은 6개 기업과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아까 제가 첨부드린 FDA 승인 이미지를 자세히 읽어보면 다른 항원 진단키트의 경우 Instrument Read, 즉 기계를 이용해서 코로나 19 항원을 판독하는 형식이지만, 시장을 주도하는 애보트와 엑세스 바이오만이 Visul Read 즉 키트 자체로 감염 여부를 판독할 수 있는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고가의 판독 장비를 구매할 여력이 없는 남미, 아프리카의 개발도상국과 회사나, 학교, 공연장처럼 대규모 인원의 검사를 빠르게 수행해야 할 경우 앞서 말씀드린 고가의 장비, 오랜 시간이 필요한 PCR 형식의 진단 방식이 필요할까요? 혹은 혈액을 채취해야 하는 항체 진단 방식이 필요할까요? 당연히 그 답은 항원 진단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정부는 지난 8월 애보트의 BinaxNOW가 FDA 인증을 받자마자,
애보트가 개발한 진단키트 8,900억 어치를 싹쓸이하게 됩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폭증하는 항원 진단키트 수요를 애보트 혼자서 감당할 수 없고, 엑세스바이오가 나머지 수요를 가져가게 될 텐데,
미국 수출로 글로벌 무대에 서게 된 엑세스바이오 항원 진단키트의 기술이 더 알려지고, 수요가 세계적으로 더 커진다면 엑세스바이오의 주가는 씨젠의 2020년의 엄청난 주가 상승랠리를 따라갈 수 있는 충분한 모멘텀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투자자에게 주의사항 등 정보를 전달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