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 주가 상승의 이유는?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HMM에 대한 주가 전망이 밝다는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2020/11/06 - [투자잡썰] - 질주하는 HMM 주가 그 이유는?
한 달 전이나 지금이나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은 더 나아지지 않았고, 연말 성수기를 맞아 수출할 물량은 쌓여만 가는데 그 물량을 실을 컨테이너선과 컨테이너까지 품귀현상을 빚고 있고, 이로 인해 컨테이너선의 운임까지 치솟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 상반기, 길게는 2022년 3분기까지 이러한 물류대란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예측 속에 HMM만큼이나 최근 크게 상승한 기업으로 대한해운이 꼽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해운이 어떤 회사이고, 대한해운 주가가 상승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해운은?
대한해운은 석탄과 곡물을 실어나르는 벌크선을 주력으로 성장 해온 해운회사입니다. 코로나 발 물류대란의 핵심은 컨테이너와 컨테이너선인데 대한해운은 컨테이너나 컨테이너선을 생산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물류대란에 벌크선 업황 또한 더 좋아지리라 많은 분들이 예상하겠지만, 벌크선 업계의 경우 장기계약 위주로 사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현재의 물류대란에 크게 영향을 받는 일은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대한해운의 최근 주가는 왜 상승하게 되었을까요?
대한해운 주가 상승의 원인?
대한해운의 주가를 상승시켰던 원동력은 대한해운의 연결자회사인 대한상선이 컨테이너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코로나 발 물류대란으로 컨테이너선도 컨테이너도 부족한데 이런 상황에서 컨테이너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을 찾다가, 대한상선이 나오게 되었고 대한상선은 비상장기업이기 때문에 모회사인 대한해운에 투자한다' 이런 로직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대한해운에 대해서 주목하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대한해운의 최근 한 달 수급을 체크하면 11월 13일을 제외하고, 개인들이 지속적으로 매수에 가담하고 있는데요. 외국인과, 기관들은 지속해서 대한해운을 매도하고 있으나, 지속적으로 대한해운을 사모으는 개인투자자들은 아마 앞에 제가 언급드린 논리로 매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대한해운의 예비투자자시라면 고려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대한해운 투자시 고려해야 할 점
컨테이너 사업을 하고 있는 대한상선은 대한상선의 전체 매출액에 2.5% 비중밖에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대한상선의 현재 매출이 대한해운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적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대한상선이 광산업체 BHP빌리톤과 맺은 세 건의 전용선 계약도 내년에 만료되는 것이 대한상선에게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대한해운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한 대신증권과 한화투자증권 모두 목표주가를 기존 예상치보다 더 낮게 수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해운은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약간의 부침은 있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면서 장사를 잘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자체 펀더멘털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단 최근 주가를 상승시킨 개인의 매수세와 재료가 실제 대한해운이 진행하는 사업과는 큰 연관이 없기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투자자에게 주의사항 등 정보를 전달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