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잡썰

디비하이텍 주가는 계속 상승할까?

by 빌리키드 2020. 11. 26.

디비하이텍 주가는 계속 상승할까?

 

그룹 매출의 90%를 금융 부문에 의존하는 동부그룹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른 계열사가 있습니다. 그 계열사는 바로 디비하이텍인데요. 디비하이텍은 코스피 상장기업 중 3분기 영업이익률만 따졌을 때 셀트리온, 엔씨소프트 다음인 3위를 마크할 정도로 속된 말로 엄청나게 장사를 잘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비하이텍이 어떤 회사이고, 디비하이텍이 호실적을 기록한 이유 그리고 추후 주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비하이텍은?

 

DB하이텍 부천공장

디비하이텍은 TV, 컴퓨터, 모바일, 자동차 등에 필요한 시스템반도체를 생산하는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제품 설계를 넘겨받아 반도체만 따로 생산해주는 업종) 전문 기업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세계 반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고,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업종인데요. 디비하이텍은 2001년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에 진출하였고, 2008년에는 디스플레이 제품 개발에도 뛰어든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DB하이텍의 3분기 실적이 왜 역대급이었을까요?

화제의 디비하이텍 3분기 실적

 

디비하이텍의 3분기 실적은 매출 2,406억, 영업이익 671억, 영업이익 27.9%, 순이익 470억, 순이익률 19.6%였습니다. 디비하이텍의 3분기 실적 호조 이유는 첫 번째로 반도체 파운드리 업황의 활황인데요. 사물인터넷 고도화와 스마트폰 시장의 엄청난 성장으로 전 세계적으로 전력반도체, 센서 등 디비하이텍의 주종목인 8인치 반도체 파운드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이 수요가 1차적으로 디비하이텍의 매출을 견인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지난 9월부터 이어진 미국 정부의 중국 반도체, 핸드폰 견제 기조로 디비하이텍이 반사이익을 보게 됐는데요. 한 때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였던 화웨이뿐만 아니라, 중국 반도체 파운드리의 상징인 SMIC까지 제재를 받게 되면서, SMIC에게 돌아갈 수요가 디비하이텍으로 오게 된 것이죠. 디비하이텍의 3분기 실적은 깜짝 실적이고, 디비하이텍의 주가 또한 더 성장할 수 있는 모멘텀이 있을까요?

디비하이텍 주가 전망

디비하이텍은 운 좋게 올해 3분기만 좋은 실적을 거둔 것이 아닙니다. 준비된 표를 보시면, DB하이텍은

 

DB하이텍 연간 실적 및 전망

2017년부터 올해까지 꾸준하게 매출액을 증가시켰고, 영업이익과 영업이익은 매출에 비해 다소 들쭉날쭉하지만, 꾸준한 우상향 그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과 영업이익의 원동력은 기본적으로 디비하이텍이 장사를 잘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디비하이텍은 작년 4월부터 지금까지 19개월 연속으로 공장 가동률이 거의 100%에 달할 정도로, 생산라인을 풀로 돌리고 있습니다. 넘치는 시스템 반도체 수요가 디비하이텍을 이렇게 만든 것인데요. 게다가 현재 알려진 바로는 현시점으로 디비하이텍이 수주받은 물량으로 최소 반년은 공장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최소 6개월 동안의 장사 걱정은 하지 않아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점이 주가에 반영되어 1년 전 1만 5천 원 정도의 주가가

 

DB하이텍 주가 추이

현재는 3만 6천 원대로 1년 만에 거의 주가가 2배가량 상승하게 된 것입니다. 이 주가는 테마보다는 실적으로 인해서 쌓아 올려진 것이기 때문에, 더 견고하다고 볼 수 있고, 중장기 투자자에게도 디비하이텍은 충분한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풀로 가동되고 있는 공장을 다르게 표현하면 고객사 주문이 넘치는데도 주문을 받지 못해 매출 수준이 더 커지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생산능력을 확대하면 되는 문제이지만, 반도체 파운드리 공장 증설이 조 단위 투자비용이 들어가는터라 그룹 차원에서도 섣불리 손을 못 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드렸듯 금융위주의 동부그룹의 포트폴리오에서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이 탄생한다면, 지금보다 동부그룹은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그룹 차원에서도 디비하이텍에 대한 지원을 물심양면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단적인 예로 동부그룹의 회장인 김남호 회장은 DB그룹 회장일 뿐만 아니라, 디비하이텍의 상근 회장으로서, 디비하이텍의 육성 의지가 굉장히 크다고 대내외 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룹 차원에서 밀어주고 수요도 탄탄한 디비하이텍 주가의 미래는 당분간 밝다고 보입니다.

 

이 글은 투자자에게 주의사항 등 정보를 전달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